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패(위패), 신주(위패)의 이야기입니다. 사전적 해석:망자의 영혼을 대체하는 것으로 단상, 묘, 원, 절에 모시는 것을 말하며, 나무 기둥, 영위, 위판, 신주라고 부르는 것도 있다. 위패는 종이로 만든 신주인 쇼핑백과 달리 나무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중국 주대 이후의 예에 따라주로 개 짖는 소리와 닭의 울음 소리가 들리지 않는 산 속에서 자란 밤나무를 쓴다.위패는 누시노 카미와 대좌의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주간은 높이 약 25㎝, 폭 6㎝, 두께 2.5㎝정도의 크기로 결정하는데.절대적인 치수로 사용할 수 없다. 상례 때 위패는 번영장의 단계에서 만들어지고 검은 옻칠을 한 감실에 안치됐으며 빈소와 사당에 정중히 모신다. 사대 봉사의 집에는 위패가 100여년 합사되지만, 사당(제실)이 없거나 집 속에 위패를 둔 다른 장소가 없는 집에서는 종이로 만든 지방에서 위패를 대신한다. 6·25전쟁 이후, 사당이 줄어 오늘날에는 전통적인 형태의 위패는 많아 보이지 않는 것이다. 또 불교의 위패는 귀신의 이름과 법명을 기록하고 제사를 지내직사각형의 목패이다.형태는 여러가지 있지만, 단순히패의 아래쪽에 연꽃대만 줄 것도 있다. 그리고 그 위로 구름의 모양을 조각하고 옥개의 관에서 나타낸 것도 있다. 그 밖에 위패의 양쪽에 작은 문을 설치하는 것도 있으면 당초 문 같은 무늬를 넣기도 한다. 위패의 기원은 모르지만 유가의 위패, 목주, 신주 등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즉, 밤 등의 목판에 죽은 사람의 본관 또는 관직 등과 함께 이름을 적어 신령의 의지처로 제사를 실시하는 것에서 유래한 것은 불교에 전용된 위패 자체에 불교적 장엄이 가해졌다.최근의 위패는 각 집의 풍습에 의해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형태로 문구 등은 전통을 따른다.약 10년간 여러 형태의 위패와 위패를 만들어 왔다. 사진을 통해서 변화한 모습과 각 집의 풍습에 주목하고 보자. 저도 공부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패, 위패 이야기입니다. 사전적 해석: 죽은 사람의 영혼을 대신하는 것으로 단, 묘, 원, 절에 모시는 것을 말하며, 나무기둥, 영위, 위판, 신주라고 부르기도 한다. 위패는 종이로 만드는 신주인 종이봉투와 달리 나무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중국 주 이래의 예에 따라 주로 개소리나 닭소리가 들리지 않는 산속에서 자란 밤나무를 사용한다.위패는 주신과 대좌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간은 높이 약 25㎝, 폭 6㎝, 두께 2.5㎝ 정도의 크기로 정하는데.절대적인 치수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상례 때 위패는 치장 단계에서 만들어져 검은 옻칠을 한 감실에 안치되고 빈소나 사당에 정중히 모셔진다. 4대 봉사의 집에서는 위패를 100여 년 모시는데 사당(제실)이 없거나 집안에 위패를 둘 다른 곳이 없는 집에서는 종이로 만든 지방에서 위패를 대신한다. 6·25전쟁 이후 사당이 줄어들면서 오늘날 전통적인 형태의 위패는 많이 보이지 않는 편이다. 또한 불교의 위패는 죽은 사람의 이름과 법명을 기록하여 제사를 지내는 직사각형의 목패이다.모양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단순히 패 아래쪽에 연화대만 붙이는 것도 있다. 그리고 그 위에 구름무늬 등을 조각하여 옥개의 관으로 나타낸 것도 있다. 그 밖에 위패 양쪽에 작은 문을 설치하는 것도 있고 당초문과 같은 문양을 넣기도 한다. 위패의 기원은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유가의 위패, 목주, 위패 등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즉 밤나무 등의 목판에 죽은 사람의 본관 또는 관직 등과 함께 이름을 써서 신령의 의지처로 제사를 지내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이것이 불교로 전용되면서 위패 자체에 불교적 장엄이 가해졌다.최근의 위패는 각 가문의 풍습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형태와 문구 등은 전통을 따르려 한다.10여 년간 다양한 형태의 위패와 위패를 만들어 왔다. 사진을 통해 변화된 모습과 각 가문의 풍습에 주목해 보자. 저도 공부할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패, 위패 이야기입니다. 사전적 해석: 죽은 사람의 영혼을 대신하는 것으로 단, 묘, 원, 절에 모시는 것을 말하며, 나무기둥, 영위, 위판, 신주라고 부르기도 한다. 위패는 종이로 만드는 신주인 종이봉투와 달리 나무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중국 주 이래의 예에 따라 주로 개소리나 닭소리가 들리지 않는 산속에서 자란 밤나무를 사용한다.위패는 주신과 대좌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간은 높이 약 25㎝, 폭 6㎝, 두께 2.5㎝ 정도의 크기로 정하는데.절대적인 치수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상례 때 위패는 치장 단계에서 만들어져 검은 옻칠을 한 감실에 안치되고 빈소나 사당에 정중히 모셔진다. 4대 봉사의 집에서는 위패를 100여 년 모시는데 사당(제실)이 없거나 집안에 위패를 둘 다른 곳이 없는 집에서는 종이로 만든 지방에서 위패를 대신한다. 6·25전쟁 이후 사당이 줄어들면서 오늘날 전통적인 형태의 위패는 많이 보이지 않는 편이다. 또한 불교의 위패는 죽은 사람의 이름과 법명을 기록하여 제사를 지내는 직사각형의 목패이다.모양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단순히 패 아래쪽에 연화대만 붙이는 것도 있다. 그리고 그 위에 구름무늬 등을 조각하여 옥개의 관으로 나타낸 것도 있다. 그 밖에 위패 양쪽에 작은 문을 설치하는 것도 있고 당초문과 같은 문양을 넣기도 한다. 위패의 기원은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유가의 위패, 목주, 위패 등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즉 밤나무 등의 목판에 죽은 사람의 본관 또는 관직 등과 함께 이름을 써서 신령의 의지처로 제사를 지내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이것이 불교로 전용되면서 위패 자체에 불교적 장엄이 가해졌다.최근의 위패는 각 가문의 풍습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형태와 문구 등은 전통을 따르려 한다.10여 년간 다양한 형태의 위패와 위패를 만들어 왔다. 사진을 통해 변화된 모습과 각 가문의 풍습에 주목해 보자. 저도 공부할게요.
1번 위패 이야기: 상부 위패는 100년 이상으로 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위패함과 위패대가 훼손되어 금어당에서 수리하게 되었다.수리를 하는 동안 옛 선조들의 기술로부터 존경을 받게 된다. 이 작품은 수리가 완료되어 고창의 제실에 다시 안치되어 후손들의 하례를 받고 있을 것이다. 나무의 재질은 밤나무로 되어 있으며 위패함 덮개(뚜껑)는 먹물로 마감작업을 하였으며 안쪽 칸막이 부분은 석간주로 염색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현물로 되어 있는 그대로 따르는 것이라고 판단하여 만들었습니다.
2번 위패 이야기: 위의 위패함은 오동나무 위패함입니다.의뢰인은 기본 형태를 무시해도 되니 기능과 경제성을 고려해 제작해 달라고 하셨습니다.일반적인 사이즈보다 긴 모양을 선택하고 겉마감은 석간주로 빨간색으로 마감했습니다.
2번 위패 이야기: 위의 위패함은 오동나무 위패함입니다.의뢰인은 기본 형태를 무시해도 되니 기능과 경제성을 고려해 제작해 달라고 하셨습니다.일반적인 사이즈보다 긴 모양을 선택하고 겉마감은 석간주로 빨간색으로 마감했습니다.
3번 위패 이야기 : 전라남도 강진에서 주문한 위패 겸 위패함입니다.3세대를 한자리에 모시는 위패입니다. 처음 주문했을 때 조금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웠습니다.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위패는 위패인데. 신중히 의견을 듣고 디자인을 설명했고 지금 제품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몸통(위패)은 밤나무로 제작되었으며 안쪽 선대명은 아크릴 위에 글자를 입력하여 완성하였습니다.크기는 높이 760x폭 380x깊이 200입니다.
3번 위패 이야기 : 전라남도 강진에서 주문한 위패 겸 위패함입니다.3세대를 한자리에 모시는 위패입니다. 처음 주문했을 때 조금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웠습니다.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위패는 위패인데. 신중히 의견을 듣고 디자인을 설명했고 지금 제품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몸통(위패)은 밤나무로 제작되었으며 안쪽 선대명은 아크릴 위에 글자를 입력하여 완성하였습니다.크기는 높이 760x폭 380x깊이 200입니다.4번 위패 이야기 : 서울손님께서 주문하신 위패입니다.나무는 밤나무이고 표면은 옻칠 작업으로 고급스럽게 마무리되었습니다.전체적인 사이즈와 구성은 고객님께서 결정하셔서 의뢰하신 제품입니다.위패덮개(덮개)는 비단천으로 만든 것으로 사용되어야 하는데, 일반 모직천을 사용하여 완성되었습니다.4번 위패 이야기 : 서울손님께서 주문하신 위패입니다.나무는 밤나무이고 표면은 옻칠 작업으로 고급스럽게 마무리되었습니다.전체적인 사이즈와 구성은 고객님께서 결정하셔서 의뢰하신 제품입니다.위패덮개(덮개)는 비단천으로 만든 것으로 사용되어야 하는데, 일반 모직천을 사용하여 완성되었습니다.5번 위패 이야기 : 부산고객님께서 주문하신 제품입니다.절에서 쓰는 위패라면서 주문한 위패입니다. 위패문구도 사찰에서 사용되는 문구로 기록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나무는 오동나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찰에서 사용할 때 위패제단으로 사용되는 테이블과 촛대받침 테이블까지 구성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제단 테이블과 촛대 받침 테이블은 오동나무로 만들었고 표면은 낙동법을 적용하여 고급스럽게 만들었습니다.6번 위패 이야기 : 수원손님께서 주문하신 위패입니다.28세, 29세, 30세, 31세, 32세까지 선대를 맞는 위패입니다.나무는 오동나무로 만들었고 글씨는 레이저로 되어 있습니다.위패는 보통 칼라작업이나 표면칠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오늘 공부는 여기까지입니다.수고 많으셨습니다。금어당목공방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금어당목공방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금어당목공방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