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19종(원인)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갑상선 증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등 겉으로 확연하게 나타나는 변화가 있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그 증상이 상당히 많고 조금만 조심하면 초반에는 알아차리기 어렵지 않겠지만 원인부터 잘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손으로 목 앞부분을 만졌을 때 쉽게 특정할 수 있는 목 중앙 부분에 위치하며 내분비샘에 해당하며 나비와 비슷하게 생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색깔은 갈색에 가깝고 왼쪽, 오른쪽으로 구분하여 오른쪽 잎/왼쪽 잎으로 불리며 기도 주위를 감싸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생성, 분비하는 것이 주요 갑상선 기능으로 몸의 체온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항상성, 체내 대사 기능 유지, 뼈와 신장 등에 칼슘 수치 조절 등에도 관여합니다. 크기는 사람의 키, 체격, 개인차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이상이 발생할 경우 부풀어 커지며 육안으로 두드러지게 관찰되거나 손으로 촉진할 경우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원인 및 검사 갑상선 호르몬인 T3, T4가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어 과도한 상태에서 중독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그 원인으로 특정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1) 그레이브스병의 대표적인 원인인 그레이브스병은 특정되면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약물, 수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으로 자가면역질환으로도 분류되며 손바닥 습기, 눈꺼풀 붓기, 눈 깜박임 증가, 다식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2) 하수체선종 두개골 아래 중앙에 위치한 1g 남짓한 기관인 하수체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10mm 이하는 미세선종, 10mm 이상일 경우 대선종으로 구분하여 성장호르몬 분비는 물론 다양한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기관에서 이상이 생길 경우 해당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3)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요오드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5~10% 내외는 악성 종양으로 밝혀져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50대 이상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며 증상의 경우 그레이브즈병에 비해 크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발견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4) 기타 -호르몬제 영향 -약물의 영향(요오드 과다) -임신성중독증 -난소 갑상선종과 같은 갑상선항진증의 원인의 경우 적절한 발견,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될 경우 최대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위험성에 대한 인지와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함을 이해해야 합니다 채혈을 통해 혈액검사로 발견할 수 있으며 혈중 T3와 T4 농도를 체크하여 정상치를 상회하는지 집중 분석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19종류 1) 식욕의 증가(다식) 2) 체중의 감소 3) 땀 분비의 과다 4) 대변 횟수의 증가(설사 포함) 5) 맥박의 증가(심장의 박동이 빨라진다(6) 불안, 초조감 7 ) 흉통 8 ) 특별한 행위 없이 숨이 차다 9 ) 심한 피로 10 ) 근력 저하(전신에 힘이 빠지는 느낌을 동반한다. 11 ) 눈이 튀어나오는 현상 12 ) 시력 저하 13 ) 안구 건조 14 ) 복시(사물이 두 가지, 세 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특징적인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많이 먹고 많이 마셨는데도 체중이 줄고 더위를 특별히 견디지 못해 땀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흘리는 것과 목이 부어오르며 평소보다 두꺼워 온몸의 피로감, 쇠약감이 느껴지는 것이며, 작은 일에도 화를 잘 내고 흥분하며 침착하지 못하고 집중력이 저하되며 가슴 두근거림으로 인해 깊이 잠들기가 어렵습니다. 맥박이 빨라지고 숨이 찰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이 동반될 수도 있고, 평소보다 눈이 침침하고 눈앞의 물건이 2~3개로 보이는 등의 복시도 나타나는 갑상선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가 중단되거나 불임이 발생할 수 있고 남성의 정자 개체수 감소, 발기부전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골밀도 저하로 인해 골다공증 소견이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의 경우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한꺼번에 혹은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몸 상태와 다른 변화가 지속적으로 나타난 경우 제대로 그 이유를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치료의 경우 항갑상선제, 방사성요오드, 수술의 3가지 방법을 주로 활용하며 비대해진 부분은 치료를 진행하여 감소하지만 일부 경우는 부어오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 2~3개월 주기로 검사하여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재발률도 높아 2~3년 이후까지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요구됩니다.[네이바ー잉훌엥사ー]자기 면역 질환 홍반 병(종류)우리 몸에서는 국내외의 공격(세균, 바이러스 등)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방패가 있습니다만, 그것을 “면역”또는”면역 체계”라고 부릅니다.그런데 이러한 방패가 창으로 되어 나를 공격하겠다고 상상만으로도 무섭습니다이런 상황에 놓인 여러 질병을 “자기 면역 질환”이라고 표현합니다문자 그대로 나를 지키는 면역 체계가 나를 훼손하는 상황을 합니다오늘은 다양한 자기 면역 질환의 종류와 함께 최근 많은 연.이에잉들의 투병 고백에서 화제가 된 홍반(홍반병)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개념적인 부분과 병의 특징적인 요소를 함께 파악하고 건강···in.naver.com[네이버 인플루언서] 자가면역질환 루푸스병(종류), 우리 몸에는 내외부의 공격(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패가 있는데, 그것을 ‘면역’ 또는 ‘면역체계’라고 부릅니다.그런데 이런 방패가 창이 되어 저를 공격한다고 상상만 해도 무섭습니다. 이런 상황에 처한 여러 질병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표현합니다. 말 그대로 나를 보호하는 면역 체계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상황을 말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의 종류와 함께 요즘 많은 연. 예인이들의 투병고백으로 화제가 되었던 루푸스병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적인 부분과 질병의 특징적인 요소를 함께 파악하여 건강… in.naver.com[네이버 인플루언서] 자가면역질환 루푸스병(종류), 우리 몸에는 내외부의 공격(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패가 있는데, 그것을 ‘면역’ 또는 ‘면역체계’라고 부릅니다.그런데 이런 방패가 창이 되어 저를 공격한다고 상상만 해도 무섭습니다. 이런 상황에 처한 여러 질병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표현합니다. 말 그대로 나를 보호하는 면역 체계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상황을 말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의 종류와 함께 요즘 많은 연. 예인이들의 투병고백으로 화제가 되었던 루푸스병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적인 부분과 질병의 특징적인 요소를 함께 파악하여 건강… in.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